코로나 자가진단키트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해 허가되었으며, 현재 허가된 코로나 자가검사키트는 총 3가지로 SD바이오센서와 휴마시스, 래피젠입니다.
아래에서 자가진단키트의 가격과 정확도에 대해 살펴보고 사용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자가진단키트 가격
현재 자가진단키트 가격은 6,000원이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대용량 포장으로 공급되는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를 약국과 편의점에서 낱개로 나눠 판매하는 경우엔 개당 6,000원에 판매하도록 오는 3월 5일까지 한시적으로 가격을 정했습니다. 자가진단키트 판매점과 재고는 각 편의점 어플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약국에서는 자가진단키트 가격이 달라 논란이 되고 있는데 약국마다 자가진단키트의 가격이 다른 이유는 소분 여부에 달려있습니다. 정부가 낱개 판매에 대해서는 6000원으로 판매가를 지정해뒀지만 제조업체에서 처음부터 소량 포장(1·2·5개)으로 제조해 공급한 제품에는 6000원이라는 지정가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급여가 적용되지 않는 의약품의 가격은 약사법 제56조 제2항의 ‘판매자 가격 표시제도’에 따라 판매자인 약사가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다르다고 해서 제품에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가진단키트 정확도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정확도를 설명하는 기준과 관련해서 코로나 자가진단키트의 제품 허가 기준인 민감도와 특이도에 대해 이해가 필요합니다. 민감도와 특이도는 이미 감염 여부가 확인된 '감염자'와 '비감염자'를 검사해 자가검사키트의 성능평가(임상시험)를 하는 기준입니다.
1. 민감도 : 질병이 있는 환자 중 검사결과가 양성으로 나타날 확률
2. 특이도 : 질병이 없는 환자 중 검사결과가 음성으로 나타날 확률
민감도는 90% 이상 , 특이도는 99% 이상이 되어야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품목이 허가됩니다. 따라서 국내에 품목허가된 자가진단키트는 민감도와 특이도가 이미 검증된 제품이지만, 허가된 자가진단키트 품목 중에서도 민감도와 특이도가 높은 제품일 수록 정확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키트 사용방법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는 식약처에 의하면 코로나 감염 진단이 아닌 보조수단으로만 사용하며 제품과 함께 동봉된 사용법 및 주의사항을 준수해 사용하라고 당부했습니다. 아래에서 자가진단키트의 사용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사용방법에 대한 짧은 동영상을 아래에 첨부해드립니다)
1. 우선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일회용 장갑 착용 권장하며, 제품엔 포함되어있지않습니다)
2. 검체 추출액이 포함된 튜브의 덮개를 제거하고 거치할 수 있는 구멍에 꽂아놓습니다.
3. 포장된 면봉을 꺼내어 양쪽 콧구멍 안쪽 표면에 1.5~2cm가량 넣고 10회 정도 둥글게 문질러 줍니다.
4. 콧속에서 꺼낸 면봉을 검체 추출액이 포함된 튜브에 넣고 10회 이상 저어준 뒤에 튜브로 면봉을 쥐어짜 낸 후 꺼냅니다.(※제품에 따라 면봉을 부러 뜨러 튜브에 넣기도 합니다)
5. 튜브 입구에 필터 캡을 눌러 닫은 뒤 다시 거치할 수 있는 구멍에 꽂아둡니다.
6. 파우치에 포장된 테스트기를 뜯어 평평한 곳에 놓고 검체 추출액을 테스트기에 3~4방울 떨어뜨립니다.
7. 이렇게 준비를 해놓은 뒤에 약 15분에서 30분 후, 테스트 키의 결과창에서 검사 결과를 확인합니다.
8. 음성인 경우엔 비감염, 양성인 경우엔 가까운 선별 진료소에 신속히 방문해 PCR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9. 사용한 자가진단키트(자가검사키트)는 제품에 동봉된 폐기물 비닐봉지에 밀봉해서 처리합니다.
자가진단키트 결과해석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하고 난 뒤에 대조선만 나타난 경우에는 검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항원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코로나 19 관련 증상이 있거나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PCR 검사를 받아야 됩니다.
-대조선과 시험선이 모두 나타난 경우에는 검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항원이 발견되었으며,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해서 PCR 검사를 받아야 됩니다.
-만약 대조선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유효하지 않은 결과이기 때문에 새로운 자가진단키트로 재시험하셔야 됩니다.
관련 글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A to Z
코로나 신속항원검사는 스스로 콧물 등을 채취해 진단키트에 넣고 30분 내로 코로나 확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 검사를 말하며 자가진단키트와 전문가용 검사로 나뉘어집니다. 아래에서
selfiti.com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코로나 19 확진자 발생과 관련해서 입원 또는 격리된 분들은 사업주로부터 유급휴가를 받거나 국가로부터 생활지원비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입원 및 격리 근로자에게 유급휴가를 부여한 사
selfit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