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에 시작한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도입 첫해 25만 9000명이 가입했으며, 이듬해인 올해에는 12월 말 기준으로 4배 늘어난 104만 명이 가입했습니다. 탄소중립은 최근 전 세계적인 이슈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환경 오염과 지구 온난화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가운데 탄소중립이 지구를 지키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오늘은 개개인의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는 것은 물론 인센티브까지 얻을 수 있는 탄소중립실천포인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란?
먼저 탄소중립은 배출한 이산화탄소만큼을 흡수해 실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숲을 만들어 우리가 배출한 탄소를 흡수하게 만들면 공기 중 이산화탄소는 0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실천은 개인이 진행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에 환경부는 민간 기업에게 탄소 배출을 줄이는 활동을 실천하게 한 뒤 개인이 참여할 수 있게 유도하는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제도를 고안해냈습니다. 정리하자면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국민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 문화의 확산을 위해 여러 민간 기업들의 친환경 활동을 이용할 시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혜택
관련 활동을 열심히 하면 한국환경공단에서는 1년에 7만 원 상한의 지원금을 인센티브 개념으로 지급합니다. 실제로 우리가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편한 것이 바로 전자 영수증 발급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느 기업에서 전자 영수증을 발급하고 있는지를 알아 두셔야 할 텐데요. 백화점, 은행, 편의점, 통신사, 마트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전자 영수증 발급에 참여하고 있으니 참고하시어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실천항목
일상 속에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고자 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탄소중립실천포인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실천 항목으로는 전자영수증, 무공해차 대여, 리필스테이션, 친환경제품 구매, 다회용기, 다회용컵, 개인용컵, 미래세대 실천, 폐 휴대폰 반납, 일회용컵 반환, 고품질 재활용품 배출 등이 있습니다.
- 전자영수증 : 참여 기업의 어플리케이션에서 ‘스마트영수증 등 전자영수증 발급하기’
- 다회용기 : 일부 지역만 해당 *자세한 내용 공지사항 참조
- 무공해차대여 : 포인트 산정 시 ‘실적 해당일’은 반납일을 기준으로 함
- 친환경제품 구매 : 실물 그린카드를 이용해 에코머니 포인트 100포인트 이상 적립하거나 총 결제 금액이 2천 원 이상 or 친환경제품 구매 참여 기업을 통해 2천 원 이상 친환경 제품을 구매
- 미래세대 실천 :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기후행동 1.5℃」 를 통해 참가 가능
탄소중립실천포인트 가입방법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홈페이지 접속 후 우측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약관 동의 후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 이름과 아이디, 비밀번호, 포인트를 지급받을 계좌를 입력해줍니다.
- 회원가입이 완료된 후, 협력사별 기업의 모바일 앱에 들어가 ‘전자영수증 발급’ 관련 신청을 해 두시면 자동 연계되어 자유롭게 탄소중립실천포인트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인트는 한국 환경 공단에서 매월 말 지급하며, 적립한 포인트는 양도가 불가합니다. 가입 시 계좌를 설정했다면 계좌이체로, 혹은 카드사 포인트 등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탄소중립실천포인트 관련 정보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그동안 무방비하게 일회용품을 사용하고, 일산화탄소를 배출해 온 것에 대한 대가가 점차 지구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금이라도 사안의 심각함을 깨닫고 탄소 중립 실천을 통해 지속 가능한 환경 개선과 발전을 위해 실천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탄소 배출량을 줄이면 현대의 미래와 후손들에게 더 좋은 환경을 물려줄 수 있는 만큼 실천 가능한 선에서 꾸준히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